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아바타 세계관 | RDA 아바타 프로그램 총정리

by 추천블로거 2022. 12. 31.
반응형

 

목차

     

    영화 아바타 세계관의 아바타(Avatar) 프로그램

     

    아바타(Avatar) 프로그램은 RDA에서 만들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아바타 프로그램을 통해 인간은 판도라행성에서 인간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행성을 탐험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바타 프로그램은 탐사를 위해 원격으로 작동되는 로봇을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다.

    차이점은 아바타 프로그램은 아바타라고 하는 인간과 나비족의 혼성 생명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아바타 조종자는 아바타 본체를 자신의 몸처럼 사용할 수 있어 자유도가 높고 작업량도 크게 증가하였다.

     

     

     

    아바타 (Avatar) 설명

     

     

    아바타란? (Avatar)

     

    인간과 나비족의 유전자를 섞은 다음, 양막 탱크에서 배양해 만들어진 인공 생명체이다.

     

    당초 목적은 보호장비 없이 판도라 행성의 위험한 환경에서 채굴작업이 가능한 인원을 생산하는 것이었으나, 아바타 1기의 가격이 5억달러에 이를 정도로 가격이 높아져 나비족과의 외교나 연구 등 다른 용도로 이용되었다.

     

    지구에서 태아 상태로 만들어지고 판도라까지 항해기간동안 양막 탱크에서 성장가속을 통해 5년 만에 17세 가량의 성체가 된다. 그로 인해 처음 링크를 하게 되면 신체능력이 많이 떨어지며, 기지 내 훈련장에서 근력 훈련 등 훈련 과정을 거치고 외부 작업에 이용된다.

     

     

    아바타 생성 방법

     

    아바타 프로그램은 판도라의 원주민 종족인 나비(Na'vi)의 유전 정보를 인간 조종자(드라이버)의 DNA와 결합한다.

     

    아바타 조종사는 운동기술, 정신적 강인함 등 엄격한 훈련 선발 기준을 통해 지구에서 선발된다.

    적합한 인간 조종사를 찾으면 본격적으로 아바타 생성이 시작된다. RDA 유전학 연구소는 Na'vi와 인간 조종사 DNA의 융합된 유전산물인 하이브리드 배아를 생성한다.

     

    생존 가능한 배아를 생성하는 것이 아바타 프로세스에서 가장 복잡한 부분이며 실패하기 쉽다.

    수백 개의 배우 중 많은 수가 초기 단계에서 죽지만, 일부 배아가 초기 기관 형성 단계까지 생존한다.

     

     

    인간의 아바타 조종 링크

     

    아바타 조종사는 전신 원격 신경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아바타 본체를 제어하며, 이러한 링크 장치는 판도라의 Hell's Gate 기지에 설치된 것과 같은 전용 시설에 있다.

     

    아바타 링크 장치는 MRI 스캐너와 유사하며, 조종자는 밀폐된 캡슐안에 누워 있다.

    링크 장치는 신경 수집과 피드팩 루프를 통해 아바타 본체의 감각 정보를 전송 및 수신을 제어한다.

     

    인간 조종사와 아바타 링크를 시작하기 위해 조종자는 의식의 통과 상태에 들어가며, 연결 품질이 99% 이상으로 안정화되면 링크가 활성 상태로 설정된다. 아바타 연결 시간은 인간 조종사에 따라 다르다. 초보 조종사는 몇 분만에 연결이 깨져버릴 수 있는 반면, 숙련된 조종자는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연결이 가능하다.

     

    아바타 작업은 인간 조종사가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해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제한된다. 같은 방식으로 아바타 또한 액체 및 음식 섭취를 통해 유지되어야 한다.

     

    아바타는 인간이 조종하기 위해 만들어진 생명체 이기에, 조종받지 않는 경우에는 움직이지도 않고 감정도 의지도 자아도 없다. 나비족도 아바타가 자신들과 다른 종이며 인간이 조종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그래서 나비어로 아바타는 '꿈꾸는 자'라고 부른다.

     

     

    영화 아바타에서의 아바타 등장인물

     

    아바타1 영화에서는 주인공인 제이크 설리와 그레이스 어거스틴 박사, 놈 스펠먼의 아바타 등이 등장한다.

    영화 아바타1에서 RDA가 운용하는 아바타는 전원 과학자들이며, 군인 출신 아바타는 제이크 설리가 최초다.

     

    제이크 설리의 경우 오마티카야 부족의 의식을 통해 본래 인간의 신체를 버리고 완전히 아바타로 정신을 이동했다. 아바타2에서는 RDA도 기술력을 통해 인간의 기억을 아바타로 대상의 정신을 옮기는 것이 가능해진다.

     

     

    아바타 특징

     

     

    인간과 나비족의 유전자를 섞어 만들었기에 순혈 나비족과 차이점이 존재한다.

     

    - 손가락, 발가락 개수 : 나비족은 4개이며, 아바타는 5개이다. 아바타2에서 나비족들이 아바타를 확인할 때 손가락 개수부터 확인한다.

    - 뒷목에 달린 신경다박 : 나비족은 정수리 부근에 높게 달려있다.

    - 겉눈썹

    - 젖꼭지

     

    아바타와 나비족 사이의 혼혈은 랜덤으로 특징들을 갖고 태어난다.

    아바타2에서 첫째인 네테이얌은 순혈 나비족을, 로아크는 아바타의 특징을 갖고 태어났으며, 네테이얌은 손가락이 4개이고 로아크는 5개이다. 투크티리는 손가락은 4개인데 눈썹은 있다.

     

     

    아바타 활용 작업

     

    아바타 프로그램은 당초 RDA 연구의 일환으로 Dr. Rene Harper가 이끌었으나, 그가 죽은 후 그레이스 어거스틴 박사가 뒤를 이었다. 그레이스 박사는 그녀의 아바타를 이용하여 나비족에게 영어를 가르치는등 나비족과 교류하고 접촉하였다.

     

    RDA는 아바타를 다음과 같이 활용하였다.

     

    인간과 나비족의 접촉, 소통, 문화교류

    군사 정보 수집 등 정찰

    샘플 수집, 동식물 연구 등 탐구

    야전기지 및 구조물 시운전 및 해체 등 건설작업

     

    반응형

    댓글